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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문화유산/충청북도

충북 옥천 용암사 마애여래입상

by sajin365 2024. 7.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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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유형문화유산
옥천 용암사 마애여래입상 (沃川 龍岩寺 磨崖如來立像)

분  류 : 유물 / 불교조각 / 석조 / 불상
수량/면적 : 1기
지정일 : 1976.12.21
소재지 : 충북 옥천군 옥천읍 삼청리 산51-1번지

신라 진흥왕 13년(552)에 창건한 용암사에 있는 마애불로 방 모양으로 암벽을 파고 그 안에 불상을 도드라지게 새겼는데, 붉은 바위색이 퍽 인상적인 작품이다.

사찰에서는 마의태자상이라고 하는데 마의태자를 추모하였던 신라 도공의 후손이 염불하는 태자의 모습을 그리워하며 미륵불을 조각하였다고 한다. 이 마애불은 영험이 있어 기도하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없다고 전한다.

발을 좌우로 벌리고 연꽃대좌 위에 서 있으며, 가늘고 긴 눈, 작은 입, 가는 코 등이 묘사된 얼굴에는 파격적인 미소에도 불구하고 도식화된 모습이 보인다. 이러한 도식적인 표현은 갖다 붙인 듯한 팔과 V자형의 규칙적인 옷주름, 좌우로 힘없이 표현된 옷자락 등 신체의 세부표현에서도 보이고 있어 세련된 통일신라 조각이 형식화되어 감을 알 수 있다.

결국 이 불상은 통일신라시대의 세련된 조각기법이 형식화되던 시기에 나타난 도식화된 작품으로 보인다.



안내판 설명
옥천 용암사 마애여래입상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17호

 옥천 용암사 뒤편의 대형 암벽에 새겨져 있는 마애여래입상은 통일신라시대 혹은 고려 초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마애’란 ‘암벽에 새겼다’는 뜻이고, ‘여래’는 ‘진리로부터 진리를 따라서 온 사람’이라는 뜻으로, 부처의 덕성을 표현하는 열 가지 이름 중 하나이다. 

 불상 위에 드러난 암반은 비바람으로부터 불상을 보호하기 위해 지붕을 얹어 놓은 듯하다. 불상은 연꽃 대좌 위에 발을 좌우로 벌리고 뒤꿈치가 서로 닿을 듯이 어색하게 서 있으며, 몸 주변의 광배*는 마치 불꽃을 표현한 듯하다. 눈은 감은 듯 가늘고 귀는 늘어져 어깨에 닿아 있으며, V자형의 규칙적인 옷 주름이 아래로 흘러내리고 있다. 목에 있는 세 개의 주름은 삼도(三道)인 번뇌, 업, 고통을 상징한다. 광배, 연꽃 대좌, 입술, 옷 등에는 붉은색을 칠했던 흔적이 있는데, 이처럼 색이 남아 있는 마애불은 매우 드물다. 

 전하는 이야기에 따르면 신라의 마지막 임금인 경순왕의 아들 마의태자가 금강산으로 가던 중 이곳의 용바위에 올라 서라벌을 향해 통곡했다고 한다. 이후 신라의 후손이 마의태자를 추모하기 위해 이 불상을 조각하였다고 하여 마의태자불이라고도 부른다.

* 광배: 부처의 성스러움을 드러내기 위하여 몸에서 나오는 빛을 상징화한 것.


자  료 : 국가유산청 국가유산포털




충청북도 유형문화유산
옥천 용암사 마애여래입상

2023.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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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9.29 - [한국의문화유산/충청남도] - [충북]옥천 용암사마애불

 

[충북]옥천 용암사마애불

용암사마애불 종 목 : 시도유형문화재 17호 분 류 : 마애불(부동산) 소재지 : 충북 옥천군 옥천읍 삼청리 산51-1 문현준의사진속으로[2008.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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